산야초 쇠뜨기 부작용 주의사항 7가지



산야초 쇠뜨기 부작용 주의사항 7가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이 내용을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은 쇠뜨기 꽃말 및 쇠뜨기 추출물 효과를 알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쇠뜨기 주의사항 7가지의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세요. 아래의 글로 알아봅시다.



한국, 중국, 일본 등 북반구 온대에 분포하는 다년생 양치식물, 즉 고사리류입니다.

개망초,초롱꽃목,국화과,식물,꽃,

영양줄기와 생식줄기가 따로 있는데, 우리가 보통 쇠뜨기라고 부르는 것이 영양줄기, 뱀밥’이 생식줄기를 가리킵니다.

헛뿌리가 땅속 깊숙히 뿌리를 뻗기 때문에 제거하기가 굉장히 힘든 잡초이며 중간에 있는 마디만 끊어지고 밑에 있는 줄기에서 잘자랍니다.

​1. 쇠뜨기 꽃말



쇠뜨기의 꽃말은 되찾은 행복이라고 합니다. 어울리지 않는 꽃말이 시상을 떠올려 줍니다.

쇠뜨기/쇠뜨기와 식용

1945년 히로시마에 원자폭탄이 떨어진 후 사람들은 그곳이 절망의 땅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실의에 빠져 있었습니다만, 이듬해 봄에 공원 주변에서 녹색 식물이 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히로시마 사람들은 그곳에서 희망을 보고 새로운 도시를 재건하기 시작했다고 하는데, 그 식물이 쇠뜨개였다고 합니다.

​2. 쇠뜨기 성분



쇠뜨개에는 플라보노이드, 타닌 등 항산화 성분뿐만 아니라 칼륨과칼슘, 철분, 규소 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쇠뜨기

신체에 유익한 다양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효능으로 한방에서는 이 쇠뜨개를 문형이라는 한약재로 이용해 왔습니다.

서양에서도 각종 질병을 치료하는 약제나 심신을 다스리는 허브차의 용도로 많이 활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3. 쇠뜨기 효능



어린 생식줄기인 뱀밥은 조림이나 튀김, 장아찌 등으로 식용하고 영양줄기는 말려 차로 이용합니다.

쇠뜨기풀 효능

산야초 쇠뜨기 한방에서는 영양간을 문형이라고 하며 이뇨, 지혈, 혈압강하, 소염 등의 효능에 이용합니다.

만성 심장부전에 강심약과 함께 사용하고 요도질환과 방광염에는 월귤잎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쇠뜨기

또 만성 및 급성 납 중독 예방과 치료에 사용한다. 혈세정제로는 치질이나 자궁 출혈에 사용합니다.

동의 치료로도 전초를 소변약, 혈세척약으로 소변을 볼 수 없고 물릴 때 그리고 코피, 장출혈, 각혈, 치핵출혈, 월경과다에 사용합니다.

​4. 쇠뜨기 추출물 효과



쇠뜨기 추출물은 이뇨 작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뇨 작용이란 체내의 수분을 제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쇠뜨기

고혈압 진단을 받은 경우에도 혈압을 낮추기 위해 이뇨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4년에 발표된 논문에서도 이러한 쇠뜨개 추출물의 이뇨 작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36명의 건강한 남성 참가자를 대상으로 무작위 실험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참가자를 3개 그룹으로 나누었습니다.

쇠뜨기 추출물 900mg/일, 플라시보 또는 고혈압 제제 하이드로클로로티아자이드25mg/일 용량을 섭취하도록 하였습니다.쇠뜨개 추출물은 플라시보보다 더 분명한 이뇨 작용을 보였습니다.

​5. 쇠뜨기 특징



산야초 쇠뜨기는 소가 즐겨 먹는 풀로 이름도 소가 뜯는다는 뜻에서 유래되었으며, 지역에 따라 소찰밥이라고도 합니다.

쇠뜨기

생식줄기는 붓 모양을 닮았다고 해서 붓꽃이나 필두엽이라고 불리고 영양줄기는 약명으로 문형이라고 불립니다.

또한 줄기 윗부분의 포자낭이 뱀의 머리 모양을 닮았다 하여 사복과 사초라고도 하며 마디에는 비늘을 닮은 잎이 나옵니다.

​5.1 쇠뜨기 키우기



따뜻한 지역에서 유래하여 높은 온도를 좋아합니다. 16~27℃ 사이의 기온으로 자랄 수 있습니다.

쇠뜨기

낮은 기온(10℃ 이하)에서는 단기간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온에서 가장 잘 자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산야초 쇠뜨기는 대기와 토양 모두에서 조금 높은 습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배수성과 통기성이 좋고 유기물이 풍부한 혼합 토양이 필요합니다. 식물은 많은 수분을 필요로 하지만 웅덩이에는 취약합니다.

쇠뜨기

습한 흙은 줄어들고 싸리 속 뿌리를 썩힐 수 있으므로 반드시 물이 잘 빠지도록 해야 합니다.

토양은 약산성(pH 5.0-5.5)에 영양분이 중간 정도로 풍부하고 부식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야 합니다.

일반 화분 흙, 퇴비, 그리고 3분의 1의 잔디가 섞인 혼합 비옥토로 충분합니다.

​5.2 쇠뜨기 번식법



꽃이나 씨앗을 생성하지 않기 때문에 포자와 뿌리줄기를 나누어 번식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재배종 포자는 통상 번식이 불가능하여 싹이 트지 않습니다.

쇠뜨기/쇠뜨기와 식용

자라난 양치류는 뿌리 줄기에 깔때기라고 불리는 로제트 모양의 초목점을 하나 이상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식물에 불필요하게 여러 번 스트레스를 주지 않기 위해 옮겨 심는 동안 번식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매우 날카로운 칼로 깔때기를 하나 자르고 두 식물을 따로 심습니다. 항상 도구를 소독하고 장갑을 끼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5.3 쇠뜨기 독성



항간에 만병통치약처럼 소문이 나면서 품귀현상까지 빚었던 정강이 소동이 이제는 좀 잠잠해졌습니다.

쇠뜨기풀 효능

복지부도 사태의 심각성을 인정했는지, 쇠뜨기풀이 사지마비 등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쇠뜨기풀에는 니코틴과 팔레스토린이라고 하는 중추 신경 흥분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쇠뜨기 참 대단해요^^

신장이나 간이 나쁜 사람에게는 흥분이나 경련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그 골자입니다.

한의학에서 쇠뜨기풀은 일종의 사하제에 속한다고 하며, 시골에서는 소에게 먹이면 설사를 한다고 해서 사료로도 쓰지 않는 풀입니다.

​5.4 쇠뜨기 부작용



산야초 쇠뜨기는 성질이 차고 냉기가 강하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잘 어울립니다.

쇠뜨기

몸이 차가운 사람이나 맥이 약한 사람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으므로 복용을 적당히 하거나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철에 들어 있는 이쿼세틀린이라는 성분은 독성이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드시면 안 됩니다.

오히려 신장에 무리를 주어 배탈이 나거나 설사가 나기도 하고 간혹 부작용 사례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5.5 쇠뜨기 주의사항 7가지



일부 쇠뜨기추출물은 티아미나제라고 하는 비타민 B1 분해 효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쇠뜨기("소뜨기풀","쇠먹는 풀")

이 제품들을 오래 섭취하면 티아민 결핍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쇠뜨기 추출물은 이뇨 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전해질 제거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신장병, 특정 전해질의 혈중 농도를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산야초 쇠뜨기 추출물 섭취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쇠뜨기

임산부, 수유부에 관한 안전성 자료가 부족합니다. 따라서 임신 또는 수유 중인 경우에는 쇠뜨개 추출물 섭취를 삼가시기 바랍니다.

쇠뜨개에는 이쿼세틀린이라는 독성 물질이 있어 생으로 섭취하면 배탈이 나거나 폐진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칼슘이 많아서 골다공증에 좋지만 과식하면 결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적당량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같이 보면 유용한 포스트

산야초 약모밀 부작용 주의사항 3가지

산야초 독활 부작용 주의사항 5가지

산야초 무릇 부작용 주의사항 5가지

지금까지 산야초 및 쇠뜨기 부작용 주의사항 7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 쇠뜨기 주의사항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