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야초 독활 부작용 주의사항 5가지



산야초 독활 부작용 주의사항 5가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전체적으로 읽어주신 분들은 독활 성분 및 독활 꽃말을 알게 되실 겁니다. 독활 주의사항 5가지의 지식이 필요하면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에서 모두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 주산지는 울릉도이고, 전국에 분포하며 양지와 반그늘에서 자라고 약용식물로도 재배하는 두릅나무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입니다.

독활(獨活),땅두릅

​산야초 독활의 학명은 Aralia cordata var. continentalis이고, 한국, 중국, 러시아에 분포합니다.

​독활이란 바람에 움직이지 않는다고 하여서 붙여진 이름이며 이명으로는 땅두릅, 땃두릅이라 부르는데 땃두릅이라는 식물은 따로 있습니다.

​봄의 대표 산나물로 맛과 향이 좋고 땅에서 나는 두릅이라 하여 땅두릅이라 하는데 돋아나는 순이 두릅과 아주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1. 독활 성분



​독활에는 칼슘을 비롯하여 철, 사포닌, 쿠마린, 디텔페닉산, 헬릭산, 카페익산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김진수의 들꽃이야기③ 독활(獨活)

​뼈와 치아의 구성요소로 근육, 신경기능 조절, 혈액응고에 도움을 주고 사포닌은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쿠마린은 폴리페놀로 분류되는 향 성분으로 식물계에 골고루 존재하며 부종 개선, 항균 효과, 항산화 효과 등에 도움을 줍니다.

​2. 독활 효능



​독활의 약성이 워낙 뛰어나 일간에선 천삼에 비유하여 땅두릅이라라고 불립니다. 약성은 온화하고 맛은 쓰고 맵습니다. 근육통이나 마비에 많이 쓰이는데요.

독활효능 좋네요

​특히 목 주위 근육이나 허리·척추·무릎 관절에 통증이 있거나 하체에 마비를 일으키는 증상에 적용됩니다.

​그리고 두통이 심해서 머리가 조이는 것처럼 아프고 어지럽고 혀에는 백태가 끼는 감기 증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강활에 비해 해열, 발한작용이 약하고 완만하므로 강활과 함께 사용하면 신경통 치료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독활효능 좋네요

​독활은 중풍의 반신불수나 피부 소양증에도 널리 쓰이나 성질이 온화하므로 한여름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한방에서 많이 쓰이는 약재로 대표적인 처방으로는 중풍의 반신불수에 쓰이는 독활기생탕과 안면신경마비에 쓰이는 이기거풍산이 있습니다.

​3. 독활 꽃말



​땅두릅 의 꽃말은 미인, 희생, 애절이라고 합니다.희생정신이 강한 미인의 애절한 마음이 ‘땅두릅’에게 깊숙이 내재되어 있는 듯 합니다.

2010.8.31.독활..효소..

​독활은 두릅나무과의 여러해살이풀로 땅두릅입니다. 생약명 또한 독활입니다. 이명으로는 강활, 강청, 독요초, 독활이라고 부릅니다.

​일부에서는 땃두릅나무라고 잘못 표기하는 경향이 있는데 땃두릅은 독활과 전혀 다른 식물이므로 혼동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4. 독활 기생탕



​독활기생탕은 자윤결핍으로 인해 근육 탄력성이 떨어지고 조직이 위축되어 요통, 무릎 통증, 관절통, 손발 저림 등이 발생했을 때 사용합니다.

<>>독활 기생탕 만들기 바로가기

독활기생탕(獨活寄生湯)

​또한 십전대보탕에서 황기와 백출만 빠진 것으로 보약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독활기 생탕은 요통에 주로 사용하지만, 다음 세 종류의 요통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허약이나 노화로 무리한 노동으로 허리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한 경우 요추가 제자리를 벗어나 탈구하거나 자세 이상이나 사고 등으로 디스크가 밀려나 요통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5. 독활 지황탕



​독활지황탕은 청양을 상승시킬 목적으로 사용하는 처방으로 지금까지의 지황탕류 처방이 일반적으로 사용된 의도와는 다소 차이를 보입니다.

소양인 한약, 배가 아플 때 복용하는 독활지황탕

​이재마가 이 처방을 사용하는 의도는 단지 보신수라는 의미와는 별개로 음양이 모두 약하기 때문입니다.

​청양이 상승하지 못해 병증에 걸렸다고 보고 이를 보완함으로써 청양을 통하게 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5.1 독활 재배법



​번식은 뿌리노두를 분할하여 심는 방법이나 씨앗을 발아시켜 기르는 방법, 삽목으로 번식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독활 재배 키우기 관리 바로가기

땅두릅(독활) 재배 방법

​산야초 독활의 가장 간단한 방법은 종근 번식으로 뿌리를 가르고 심는 시기는 10~11월이 가장 좋습니다.

​씨앗은 10월경에 채종하여 봄에 파종하면 4월 초에 작년에 자라온 나무 그루터기를 잘라 버리면 남은 뿌리에서 새싹이 나옵니다.

​새싹이 돋으면 햇빛이 보이지 않도록 기르고 땅 위로 5cm 정도 올라가면 흙을 자르고 뿌리에 붙은 부분에서 2cm 정도로 잘라 수확합니다.

땅두릅(독활) 재배 방법

​수확을 중단하면 올라오는 새싹이 자라 1~2m 이상 크게 자라며 꽃이 피고 열매를 맺습니다.

​꽃은 7~8월에 크고 연한 녹색으로 피며 원추꽃차례로 자라며 열매는 9~10월에 검게 익습니다.

​가을에 나무 그루터기를 자르고 봄에 새싹이 돋기 전에 퇴비비비를 넣고 흙이나 왕관을 씌웁니다.

​5.2 독활[땅두릅] 뿌리



​초봄에 자라는 순은 식용으로 사용하며 이 뿌리가 한약재에 많이 이용되고 약성이 좋습니다.

<>>독활 담금주 만들기 바로가기

독활(땅두릅)

​이 뿌리는 한약재에 널리 쓰이고 있으며 약효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중풍의 반신 마비에 사용되는 약으로 유명합니다.

​뿌리 뿌리인 독다트에는 신경 중추를 잠시 마비시켜 통증을 완화시키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산야초 독활은 진통제와 진정제로 사용되며 두통과 신경통 등 다양한 통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5.3 독활 부작용



​독활 잎에는 피부염을 일으키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민감한 사람은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두릅 특징과 키우기

​또한 독활은 소양인 약물로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소음인체질이나 태음인체질은 독활을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독활이 약효가 많은 약재임은 분명하지만 그만큼 인체에서 다양한 작용을 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섭취하기 전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5.4 독활 주의사항 5가지



​독활 잎에 들어 있는 솔라렌 유도체인 베르가프텐, 크산토톡신, 임포라틴등은 이것으로 강성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민감한 사람은 먹을 때 주의해야 합니다.

어제 채취한 야생독활 2뿌리일괄경매

​사상의학에서는 산야초 독활을 소양인 약물로 분류하고 있으며, [독활지황탕]의 구성 약물로 처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음인체질이나 태음인체질은 더덕이나 독활을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독활은 말린 것을 기준으로 한 번에 3g에서 6g을 달여 먹거나 알약, 가루약 형태로 먹습니다.

땅두릅 뿌리 먹는법(독활) 두릅 채취시기 참두릅 초밥

​다만 독활은 소음인 체질 중 기운이 없거나 맥이 약한 사람, 식욕이 없는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읽으면 유용한 포스트

지금가지 산야초 및 독활 부작용 주의사항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아래의 글 독활 주의사항을 참고하십시오.